[천안안과] 녹내장 환자가 알아야 할 술/담배/커피의 영향 | 천안김안과 녹내장 전문의
인생을 살다 보면 여러 가지 기호식품들을 만나게 되죠. 예를 들어서, 출근하면서 마시는 따뜻한 라떼 한 잔, 점심시간에 스트레스를 날리며 피우는 담배 한 대(^^;), 퇴근 후 동료들과 하는 맥주 한잔 등이요. 삶이 그리 녹록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기호식품들은 삼시세끼와는 다르게 긴장을 풀어주고, 활기를 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저는 담배는 피우지 않지만, 매일 아침 따뜻한 라떼 마시는 것이 삶의 낙입니다. ㅎ
술이나 담배가 직접적으로 녹내장에 영향을 준다는 명확한 근거는 아직 없어요. 하지만 최근 연구들을 보면 우리가 한 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요. 그럼, 자세히 알아볼까요?
알코올 섭취와 녹내장
일반적으로 음주는 노화와 관련된 질병들의 위험성을 높이는데, 여기에는 여러 가지 암, 간질환, 당뇨 등이 해당됩니다.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더 걱정이 되는데요, 놀랍게도 금주를 하면 실명 위험이 음주자 대비 37%나 감소한다고 해요. 더 충격적인 건, 과량 음주자(주 105g 이상)는 금주자 대비 실명 위험이 1.78배나 높아진다는 거예요.
"아, 저는 조금만 마시는데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여기도 주목해주세요. 소량 음주자도 금주자 대비 실명 위험이 1.52배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주 4회 이상 자주 드시는 분들은 금주자 대비 실명 위험이 2.5배나 높아진다고 하니 정말 무서워요.
술을 과도하게 마시면 수면 시 눈의 안압이 올라가는 자세를 취할 수도 있고, 과음으로 구토 시에는 안압이 올라갈 수도 있어요. 따라서, 녹내장 환자분들은 과도한 음주는 당연히 피해주셔야 하고, 적당량의 음주 후 안압약 점안을 까먹지 않도록 해주세요.
흡연과 녹내장
흡연의 경우도, 안압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지만 녹내장 발생과는 관련이 없다는 연구도 많아요. 하지만 보통 흡연을 권하는 의사가 없는 것처럼, 저는 개인적으로 흡연은 백해무익하다고 생각합니다 ^^;;
특히 하루 한 갑 이상 피우시는 분들은 녹내장 발병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다고 해요. 흡연이 저산소증과 혈관 수축을 유발한다는 것도 밝혀졌는데, 이게 녹내장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현재 한국인에게 많은 정상 안압 녹내장의 발생에는 이러한 혈액순환장애도 그 발생기전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저는 금연을 꼭 권장해 드립니다.
커피와 녹내장
개인적으로 하루의 시작을 늘 커피로 시작하는 사람으로서, 저도 커피를 매일 마시고 있고요. 녹내장 환자분들께도 커피를 마시는 것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있어요.
다만 최근 연구 결과들을 보면,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어요. 하루에 커피를 4잔(카페인 480mg) 이상 마시면 안압이 평균 0.35mmHg 상승한다고 해요. 더 중요한 건, 하루 커피 3잔 이상(카페인 321mg)을 마시면 녹내장 발생률이 3.9배나 증가한다는 거예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통상적인 하루 한잔 정도의 커피(카페인 150~200mg)는 일시적으로 안압 상승을 유발할 수는 있지만, 임상적으로 녹내장 발생 위험을 높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오히려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기에 신경보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마치며
우리 삶의 작은 즐거움인 기호식품들, 완전히 끊으라고 말씀드리긴 어렵네요. 하지만 이제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는 아시겠죠? 통계자료들이 조금 무섭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적절한 조절만 하신다면 충분히 건강하게 즐기실 수 있어요.
천안김안과 천안역본점 김혜진 원장